-
항암 할때 도움 되는 책. 암치유 생활백과항암 할때 도움 되는 책 2023. 7. 29. 14:28728x90
오늘은 항암 할 때 도움 되는 책. 암치유 생활백과를 소개 하려고 합니다.
암치유 생활백과/ 삼성서울병원 지음/ 청림life 출판사
처음 암치료를 해야 한다그러면 아무것도 모르고 준비도 없이 암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여러 부작용이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병원에서 의사선생님과의 진료시간은 너무 짧고 궁금한것을 다 물어보기도 어려울 뿐더러, 다 물어보았다 하더라도 답을 제대로 들은 건지 궁금할 정도로 답변이 짧고 간결하여 어렵고, 해결이 된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진료실 밖을 나오면 들은 답에 대해 궁금한 것이 생기는 일은 왜 이리도 많은 지요..., 거기에다가 암치료를 받으며 생활 하다보면 생기는 부작용에대해 물어보고 싶어도 매일 병원을 갈 수 도 없고,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제가 조금씩 읽어보다가 이 책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서 소개해 드립니다.
바로 삼성서울병원에서 쓴 암치유 생활백과라는 책입니다.
무려 497p.에 달하는 책이지만 내용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암진단을 받은 후 환자와 가족이 가져야할 마음가짐에서 부터, 항암제 치료에 따른 증상관리, 영양 식생활 관리, 직장복귀,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ex. 요가, 웃음요법, 아로마테라피 등등)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암에 대한 궁금증에 대한 답도 뒷부분에 따로 다루고 있고, 성인암 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정보도 간략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암치료를 받다보면 생길수 있는 부작용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가 나와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미리 읽어두고 암치료를 할 때 부작용이 생기면 그때 그때 대처 하면 매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책을 읽으며 다양한 부작용 대처법이 나와 있는 것이 좋았습니다. 피로감이 나타날 때 낮 동안 짧게 낮잠을 자고 가벼운 산책이나 신체활동을 해주는게 좋다는 이야기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낮잠을 많이 자면 오히려 피로를 증가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항암치료 후 기억력이 나빠지는 경우도 있는데 그때 대처 방법도 나와 있습니다.
몇가지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읽고 또 읽고 또 읽습니다. 읽을 때는 하나도 빠뜨리지 마세요. 폭 넓은 정보를 습득할 수 있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기억력을 이용할 만한 소일거리를 찾습니다. 예를 들어 밴드에 가입해 공연준비를 하는 건 어떨까요. 공연에서 부를 여러가지 노래를 기억해야만 하겠죠.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기억력 운동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 십자말 풀이나 일간지에 실린 퍼즐에 도전하세요.
○ 일기나 짧은 수필을 써보세요. 새로운 화젯거리에 대해 편지나 이메일을 써도 좋아요. 형식은 상관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꾸 쓴다는 것입니다.
또 항암제에 따른 부작용을 이야기하고 대처 방법도 알려 줍니다.
한가지 소개해 드리면, 이레사(Iressa, Gefitinib), 타세바(Tarceva, Erlotinib), 지오트립(Giotrif, Afatinib), 타이커브(Tykerb, Lapatinib) 이런 항암제를 먹으면 설사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항암제를 먹고 난 다음 하루에 4회 이상의 설사가 시작되면 미리 처방받은 지사제를 의사의 처방대로 먹습니다. 만약 48시간 이내에 설사 증상이 조절되지 않으면 복통, 탈수 및 전해질 불균형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설사가 있을 때는
○ 우선 설사가 시작되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십시오. 실온의 물, 이온음료등을 하루 8~12잔 정도 마시면 좋습니다.
○ 식사는 섬유질이 적고 소화가 잘되는 흰죽, 진밥, 계란찜 등으로 하루 5~6회로 나누어 먹습니다.
○ 우유 및 유제품, 카페인, 탄산음료, 맵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 잦은 설사로 항문 주위 피부가 자극될 수 있으므로 배변 후 부드러운 휴지를 사용하거나 비데 또는 샤워기로 항문 주위를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
힘든 항암치료, 두려워 하지 말고, 부작용에도 잘 대처해서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합시다.
꼭 완치되어 행복하고 건강하게 삽시다~!!*^-^*
우리 모두 할 수 있습니다.*^-^*
728x90'항암 할때 도움 되는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를 읽고 있습니다. (0) 2024.06.21 아토믹 해빗 조금씩 읽고 있어요 (0) 2024.06.15 매우 예민한 사람들을 위한 상담소/ 전홍진 지음/ 한겨레 출판사 (2) 2023.11.22 삐뚤어지려는 마음이 반성과 안정을 되찾고 밝아지다. (0) 2023.11.22 항암 할때 도움 되는 책. 나영무 박사의 암치유 기적의 운동 (1) 2023.07.22